티스토리 뷰
목차
매입할 때 세금계산서가 잘 발행되었는지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간이과세자의 경우에도 일반과세자에 비해 적지만, 부가가치세를 납부할 의무가 있습니다.
세금계산서가 중요한 이유와 주의사항
1. 부가가치세를 줄이기 위해서는 받을 수 있는 세액공제를 최대한 받아야 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간이영수증이 아닌 적격증빙을 수취하여야 합니다.
*적격증빙이란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을 의미합니다.
*세금 공제를 위하여 B2B 거래를 할 경우 제품을 매입하는 회사에서 세금계산서를 요청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이과세자가 세금이 낮더라도, 주거래 유형에 따라 전략적으로 사업자를 변경하셔야 합니다.
2. 일반과세자로 전환 후에도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이용한 상품 매입(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이사업자 일반과세자 전환조건 : 연매출환산 4800만원
*스스로 간이과세자를 포기할 경우, 일정기간 동안 일반사업자에서 간이과세자로 다시 돌아올 수 없음.
3. 사업은 결국 많이 팔고 지출되는 금액을 줄이고, 순이익을 올리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현금을 사용하실 경우 까먹지 않고, 반드시 현금영수증이나 세금계산서를 수취하셔야 합니다.
*세금계산서 수취하는 방법 : 매입 업체에 사업자등록증을 주면서 발급 요청하면 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확인하기
1. 홈택스를 방문하여 사업자를 보유하고 있는 명의의 회원 아이디로 로그인합니다.
2. 로그인 화면에서 사업장을 선택합니다.
3. 해당 사업자를 선택합니다.
4. 현금 영수증 사용내역 조회 클릭합니다.
5. 현금 영수증 사용내역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조회기간을 선택하여 조회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만약 안되었다면 매입 대상 기업에 연락해서 꼭 재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세금계산서의 개념이 헷갈린다면, 편의점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건을 구매하고 돈을 지불하고, 영수증을 받죠?
즉, 돈을 받는 사람이 영수증[세금계산서]을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한테 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VAT(부가세=세금)는 판매가의 10%입니다.
매입 세금 공제는 매입할 때 이미 지불한 세금을 VAT에서 공제해주는 건데요.
제가 생각할 때 매입 세금 공제의 의미는
정부가 만든 기업들이 거래를 숨기지 못하도록 만드는 하나의 시스템입니다.
즉, 기업들이 공제를 받기 위하여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2기업의 거래내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거래를 명확하게 더 알수록 정부는 세금을 확보하기 쉬워지겠죠?
함께 읽을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