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신사임당] 10억 빚에 죽을 생각을 딛고, 7000억 매출까지 성장한 과정 (켈리최)

    출처 : 심사임당 유튜브

     

    원본영상 보러가기

     

     

     

     

     

     

     

     

     

     

     

    사업을 망하고, 나에게 남은 것은 10억의 빚. 집에만 2년동안 틀어박혀 있었다. 자살까지도 생각했지만, 극복하고 물병을 들고 밖으로 나가기 시작했다. 그때가 거의 40이 다 되었을 때였다.

     

    우선 피지컬이 따라오지 않으면 정신이 안따라온다. 몸에 근육이 생기고, 살이 빠지면서 다시 시작해보고자 하는 의지가 생겼다.

     

    '파리에 사는 여자'로서 내가 갖고 있는 장점이 무엇일까 많이 고민했다. 아시아 음식, 도시락. + 돈이 없었으므로, 돈 드는 사업은 안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나는 일본에서 유학을 한 뒤에 프랑스로 간 상태였기 때문에 일본 친구들이 많았고, 초밥과 스시를 좋아했기 때문에 그러한 도시락 사업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프랑스에 저명한 요리사인 이마모토 상에게 설득 + 부탁을 해서, 레시피 개발을 완료할 수 있었다. 노조가 강한 나라 프랑스에서 사람들을 설득하여, 슈퍼마켓에 입점하여 장인들이 직접 도시락을 싸주는 그러한 시스템의 사업을 하였고, 7000억 매출까지 성장하였다.

     

     

     

     

    [30대 후반에.. 사업에 실패, 10억 빚을 졌다]


    우울증에 빠져 2년간 집에만 있었다.
    사람들도 만나지 않았다.
    움직이지도 않았다.
    뚱뚱해졌다.

     

     

     

    [40대에.. 취업에도 실패했다]


    사업에 망했던..
    2년간 아무것도 안 한
    뚱뚱하고 못생긴 40대 아줌마를 
    써주는 곳은 어디도 없었다.

     

     

     

     

    [근육이 채워지면 정신도 단단해진다]


    우울증이 정말 심해서 병원에 갔어야 했는데 그 생각을 못 했다. 일단 무조건 밖으로 나가 걸었다.

    처음엔 1시간도 걷지 못했다. 15분, 30분.. 걷다가 들어오고를 반복. 나중에는 파리 시내를 4~5시간씩 걸어 다니게 되었다.

    근육이 차오르면서 정신도 올라오기 시작했다. 좋아 다시 해볼 수 있다!

     

     

     

     

    [5년 만에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루다]



    1. 경기 타는 일로 망했으니 앞으로는… 경기를 타지 않을 것 같은 음식 사업을 해보자

    2. 내가 잘할 수 있는 게 뭘까?  이탈리아, 프랑스도 아닌 아시아 음식 

    3. 내가 제일 좋아하는 것을 해볼까? 초밥 도시락집

    4. 매장은 어떻게 하지? (재정적 여건) 빚밖에 없었다. 점포를 낼 돈이 없다. 슈퍼에 가서 풀 서비스를 조건으로 코너 하나를 받자.

    5. 어디 가서 배우지? 가장 능력 있는 사람이 누구지? (멘토의 존재)

    일본대사관, 프랑스 대통령도 찾는 '야마모토상'에게 배우자. 마침 친구가 아는 분..

    첫 번째 방문.. 친구를 통해 찾아뵈었다."슈퍼에 가서 초밥 도시락집을 할 건데 선생님, 저한테 레시피 좀 가르쳐 주세요
    기회를 주세요. 같이 사업합시다."

    며칠 후 거절의 답을 받았다. "나는 세계 최고의 맛있는 음식을 하고 싶은데 슈퍼에 가면 부엌 상태도 그렇고 
    조건이 안 될 거 같아서 난 안 한다. 너랑 못 하겠다."

    나는 포기를 모르는 인간..

    두 번째 방문.. 며칠 있다 다시 갔다.  이번엔 다른 사람들처럼 줄을 섰다. 내 차례가 되었을 때 "세계 최고의 맛있는 초밥집을 내가 할 것이다. 그러니까 저랑 같이 합시다. "

    무뚝뚝한 야마모토상이  이번엔 웃으면서  "내가 이 가게를 좀 있으면 정리하고, 일본에 4개월 휴가를 갈 건데 그때까지 네가 날 기다리면 내가 도와줄게 돈은 필요 없어"

    그 약속을 지켜주셨다. 매일같이 6개월 동안 아침 아홉시 열시 사이에 우리 집에 오셔서 오후 네시 다섯시까지 레시피 개발을 도와주셨다. 돈 한 푼 안 받고. 지금은 그분을 아빠처럼 모신다.

    야마모토상은 현재, 70을 넘은 혼자 사는 총각으로, 젊은 사람들을 좋아하시는데 우리 회사 직원들도 영웅으로 받들어서 회사에 자주 놀러 오신다. 그래서 얼마 전에 일부로 회사 바로 옆에 집을 사드렸다.

    식재료를 바꿀 때도 야마모토상이 허락하지 않으면 바꾸지 않는다. 코스트를 절대 다운시키지 않고, 퀄리티 유지에만 신경 쓰고 있다.

     

     

     

     

     

     

     

    ■ 처음에 영업은 어떻게 하셨나요?


    ○ 슈퍼마켓에 3장짜리 편지를 썼죠.
    나 이런 컨셉이 있다 : 초밥 도시락집
    이 컨셉이 왜 좋은지 : 유럽 패스트푸드 시장을 보니 샌드위치는 헤비하고, 샐러드는 너무 가볍다. 그 중간을 노리겠다. 그것을 왜 꼭 내가 해야 하는지  우리가 어떤 사람인지

    그때는 공장 초밥이 잘 팔리고 있었으니까 "너희는 필요 없다" 거절을 정말 많이 당했다.

     

     

     


    ○ 저를 테스트해보세요. 나한테 코너를 줘서 테스트를 해 봐라. 이 정도 매출이 나올 것이다 제안했다.

    슈퍼 측에서

    "말도 안 돼. 냉장고를 3단짜리. 그것도 2.5m로 달라고? 초밥을 100~500개 정도는 채워야 될 텐데?
    그렇게 많이 팔릴 수 없어. 절대 안 돼.그런 매출을 낼 수가 없어. 불가능해. 만약에 네가 진짜 그런 매출을 올린다면 이 슈퍼에서 켈리라는 이름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너는 유명해질 거야"

    당시 제가 제시한 수치는  그 사람들의 평당 매출의 몇 배는 뛰어넘는 것이었거든요. 그런데 첫해에 원래 제가 하겠다는 매출의 세 배를 넘겼어요.  유럽에서 난리가 났죠.

     


    ○ 노조도 설득해야 했다. 당시 프랑스 슈퍼들은 100% 자기 직원을 썼다. 외주를 주지 않았다. 켈리가 들어온다니 노조가 난리가 났다. 우리 직원 자리 뺏긴다!!! 설득을 해야만 했다.

    "다른 자리는 절대 뺏지 않습니다. 이것은 젓가락질하는 아시아 사람이 만들어야만 하고 핸드메이드니까 손이 엄청 작아야만 되고 (…)"

     

    굉장히 많은 부분에서 노조를 설득했다. 프랑스 노조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 그 사람들 설득하는데 장난 아니었다. 

     

     

     

     

    ■ 켈리에게 '부'는?


    저에게 '부'는 '돈'을 말하는 게 아니에요.


    ○ '관계'


    ○ 직업적으로 또는 사회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사람
     

     

     

     

    [신사임당] 10억 빚에 죽을 생각을 딛고, 7000억 매출까지 성장한 과정 (켈리최)

    출처 : 심사임당 유튜브

     

    원본영상 보러가기

     

     

     

     

     

     

     

     

    함께 읽을만한 글

    켈리최 - 꿈을 이루는 방법, 비전보드

     

    성공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지킨다는 '1가지' 원칙 (켈리최)

     

    [필기노트] 시간관리법 1, 2, 3 켈리최님의 성공한사람 시간관리법